갑자기 에어컨이 꺼지면서 차단기가 내려가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에어컨 연결 전원 불량 사용량과 맞지 않는 멀티탭 사용 2) 차단기 용량에 따른 자체적 문제 3) 에어컨 전기 과부화상택입니다. 이와 같은 에어컨 차단기가 떨어지는 이유 원인 세 가지와 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에어컨 차단기 내려가는 원인 및 해결방법
첫 번째 원인, 에어컨 연결 불량 해결 방법
에어컨의 경우 순간 최대 전력이 2000이 나옵니다. 에어컨 전원과 다른 전원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멀티탭을 이용하기보다는 벽 콘센트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멀티탭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해야 합니다.
건조기, 에어컨과 같은 제품은 단독 플러그를 사용하여야 차단기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에어컨 코드 콘센트가 뜨겁다면 전기가 과도하게 흘러 과열된 상태일 수 있으니 즉각적으로 멀티탭, 콘센트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고열량 멀티탭 누전용 제품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제품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써지오 고용량 2구 멀티탭 누전용 WI-MC1627 10m, 1개
COUPANG
www.coupang.com
두 번째 원인, 차단기 불량 해결 방법
에어컨 전원을 벽면 콘센트를 이용하여 단독 사용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에어컨을 사용 중에 차단기가 내려간다면 차단기 자체를 점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관리실에 요청하면 관리사무소 직원분이 차단기 불량 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만약 자체 점검을 해야 한다면 에어컨 본체 및 실외기 전원을 모두 제거한 후 차단기를 올립니다. 이후 차단기가 올라가지 않으면 차단기 자체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차단기와 멀티탭 두 가지 모두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에어컨 가동 중 차단기가 내려간다면 차단기 용량을 형재 사용하는 차단기보다 더 높은 제품으로 교체하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건조기, 에어컨, 밥솥과 같은 고전력 전자제품이 많아져 차단기 용량이 부족해서 차단기가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 원인, 에어컨 과부하 해결 방법
24시간, 폭염이 지속될 때는 며칠씩 연달아 사용하면서 에어컨이 잘 작동하다가 잡자기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에어컨이 과부하 상태가 된 것 일 수 있습니다. 단독 사용이 아닌 다른 전기 기기들과 함께 사용할 때 전력 부족으로 차단기가 내려갈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에어컨을 일시적으로 꺼두고 몇 십분 정도 지나서 전원을 켜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어컨 누전이 문제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위의 원인과 해결 방법은 일반적인 상황을 말씀드린 것으로 위와 같은 누전 확인, 차단기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차단기의 경우 특히 임의로 교체하려고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전기 기기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안전하게 교체하셔야 합니다.